대전시, 하절기 감염병 대비 내달부터 '24시간 비상방역 체계' 가동
대전시, 하절기 감염병 대비 내달부터 '24시간 비상방역 체계' 가동
  • 정태경 기자
  • 승인 2018.04.2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하절기 감염병에 대비해 내달 1일부터 추석연휴를 포함한 9월 30일까지 24시간 감염병 비상방역 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번 비상방역 근무체계는 하절기를 맞아 수인성 감염병 및 식품매개감염병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와 보건소가 함께 실시한다.

이에 따라 시는 '비상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평일은 2시간 연장근무, 토·일·공휴일은 오후 4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또한 병·의원 등 의료기관, 약국, 학교보건교사·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보건관리 책임자 256명을 지정해 질병정보 모니터 요원으로 위촉, 감염병 발생 양상과 이상 유무를 날마다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역학조사관, 검사요원, 감염병 관계자로 구성된 시 및 보건소 역학조사반(6개 반 50명)은 24시간 상시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환자 발생 시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즉시보고, 질병관리본부와 출동, 상황 조치 등 체계를 함께 구축해 감염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비상 방역기간 긴급 상황 발생 시 감염병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5월 1일(주중)과 7일(주말)에 각 1회씩 감염병 대응 비상응소 시간 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비상응소 시간점검 훈련은 실제 위기상황을 가정해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실시하는 훈련으로 시, 보건소,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원방연 시 보건정책과장은 “하절기 비상근무 실시를 강화하고, 사고 발생 초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전/정태경 기자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