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궐련담배 60종서 흡연유도 '가향성분' 검출
국내 궐련담배 60종서 흡연유도 '가향성분' 검출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8.04.26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별로 2~28개 검출… "가향성분 규제 법률안 통과 추진 계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시중에서 판매되는 궐련담배에 흡연을 유도하는 ‘가향성분’이 검출됐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시판 궐련담배 60종을 대상으로 연초(담뱃잎) 내 첨가물을 분석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흡연을 유도하는 가향성분이 검출됐다고 26일 밝혔다.

검출된 가향성분은 제품별로 최소 2개에서 최대 28개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검출된 성분은 박하향을 내는 성분인 ‘이소멘톤’(isomenthone), ‘이소푸레골’(isopulegol), ‘멘톨’(menthol)으로 46종 제품에서 한 가지 이상 검출됐다.

또 코코아 성분인 ‘테오브로민’(theobromine)은 59종에서, 바닐라향을 내는 ‘바닐린’(vanillin)은 49종에서 검출됐다.

담배 가향성분은 향과 맛으로 담배 고유의 자극성을 가리고 무디게 한다. 특히 테오브로민·이소멘톤·이소푸레골·멘톨 등은 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어 담배 연기의 흡입을 더 깊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는 담배규제기본협약 가이드라인을 통해 가향성분 등 담배 맛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첨가물의 사용금지를 권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등 여러 국가는 가향성분 첨가를 규제 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관련 규제가 없는 상황이다.

질본 관계자는 “담배 가향성분은 캡슐담배·궐련담배의 연초 등에 첨가되고 있다”면서 “이번 조사는 국내 시판되는 캡슐담배 뿐만 아니라 일반 궐련담배에도 다양한 가향성분이 첨가돼 있음을 확인한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담배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가향성분에 대한 규제 방안이 담긴 법률안이 현재 국회에 발의된 상태”라면서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법률안 통과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문경림 기자 rg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