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앞두고 중국 불법어선 모습 사라져
남북 정상회담 앞두고 중국 불법어선 모습 사라져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4.2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어선 관리 강화·해경 강력 단속 영향 등 복합적 작용
조업에 나서는 중국 어선들. (사진=연합뉴스)
조업에 나서는 중국 어선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 서해 앞바다에서 쇠꼬챙이와 철판 등으로 어선을 중무장하고 불법 조업으로 기승을 부리던 중국어선들이 최근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이달 들어 서해5도 인근 북방한계선 해상에서 중국어선 10척가량이 불법조업을 하다가 지난 18일을 기점으로 20척 안팎으로 다소 늘었다고 26일 밝혔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수치다.

그동안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서슴치 않던 중국어선들은 한반도 정세를 교묘히 이용해왔다.

남북관계가 안좋아지면 혹시라도 피해를 입을까 우려하며 불법 조업을 그만두는 등의 모습을 보여왔다.

최근 10년간 불법 조업을 일삼던 중국어선 수를 살펴보면 북한 도발 위협이 있을때마다 그 숫자가 줄어드는 현상을 보여왔다.

특히 천안함 폭침 사건이 발생했던 지난 2010년 3월에는 하루 200~300척에 달했던 불법 조업 중국어선 숫자가 80척까지 줄어든 수치를 보였다.

반면 남북관계가 좋아져 대화 분위기가 형성되면 중국어선들은 선단을 이뤄 대거 몰려와 쌍끌이 조업 등으로 우리 어장을 초토화 시켰다.

북한 측에 조업권을 구매한 중국어선들은 한반도 분위기가 좋을때는 서해 북방한계선에서 조업해도 안전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 이를 교묘하게 이용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꽃게철이 시작된 요근래에 연평도와 백령도 등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상에서 불법 중국어선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일부 어민들은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순시선과 경비정이 입어료를 내지 않은 불법 중국어선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북한측에서 단속을 강화하면 중국어선은 어쩔수 없이 자국 해역으로 돌아갈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해경은 불법 중국 어선 단속 전담조직이 지난해부터 강력하게 단속을 펼치고 있고 중국 당국도 자국 어선 관리를 강화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과거 자국 불법조업에 손을 놓고있던 중국이 최근 무허가·무등록·무검사 등 '3무 불법 어선'에 대해 강력하게 자체 단속을 펼치고 있고 서해5도 특별경비단도 강화된 단속을 펼치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정원 기자 jungwon9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