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없이 대북제재 완화 없다"
백악관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없이 대북제재 완화 없다"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4.2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사진=AP/연합뉴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사진=AP/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 조치가 취해지는 걸 볼 때까지 최대 압박작전을 계속해나갈 것"이알며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볼 때까지 제재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 사람들의 말을 단순히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다"면서 "몇 가지 조치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취해지는 걸 봤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일축했다.

이어 "분명히 우리는 과거 행정부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분명히 목표는 한반도의 비핵화이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트윗을 통해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샌더스 대변인은 "회담이 개최됐을 때 구체적 사항들이 어떤 식으로 돼 나갈지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남겨두겠다"고 말했다.

다만 샌더스 대변인은 "그러나 단순한 말이 아니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은 매우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거듭 강하게 말했다.

그는 "우리는 역내 우리의 동맹과 협력국들이 과거보다 (북한에 대해) 더 많이 (제재와 압박을) 하도록 함으로써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는 걸 봐 왔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북미정상회담 전망이 잇따라 제기되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의 비핵화 관철 의지를 재확인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북한에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 없이는 제재 완화 등 어떠한 보상도 없다는 원칙을 주장하며 비핵화 의지를 입증할만한 구체적인 행동을 해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