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금형·용접… 뿌리산업 백과사전 나왔다
주조·금형·용접… 뿌리산업 백과사전 나왔다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4.18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뿌리산업 백서’ 첫 발간…총 3장·부록 구성
진흥 기본계획 성과정리·추진방향·업종 현황 등 담겨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국내 뿌리산업의 모든 것을 담은 백과사전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뿌리산업 정책을 시작한 지난 5년 동안의 정책지원 현황과 지속가능한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을 담은 ‘뿌리산업 백서’를 국내 최초로 발간한다”고 18일 밝혔다. 

백서는 지난해 10월 수립한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2018~2022)’을 기점으로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뿌리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6대 업종에 대한 기술·기업·통계 현황을 담았다.

뿌리산업을 대표하는 6대 조합과 뿌리기술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총 3장과 부록으로 집필됐다.

1장은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뿌리산업 지원정책 수립경과와 추진실적을 담고 있다.

2장에는 뿌리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6대 업종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 기술 동향과 수준, 핵심뿌리기술 현황, 국내외 주요기업 동향,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현황과 더불어 지역뿌리기술지원센터, 산업단지 입주현황, 뿌리산업 대학원 현황 등이 수록됐다.

3장에서는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과 ‘18년도 실행계획, 기술 개발·인프라, 공정혁신, 인력양성, 자금지원 등 관련 지원제도와 정부사업을 정리됐다. 

아울러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7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담아 백서의 이해와 활용성을 높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백서 발간을 통해 뿌리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관련 기관들에서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뿌리산업 백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정책·정보 게시판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배포 및 수록내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 등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