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트럼프 특사로 극비 방북해 김정은과 회동"
"폼페이오, 트럼프 특사로 극비 방북해 김정은과 회동"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4.1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원 인준 청문회 출석전 방북한 듯… '비핵화' 조율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지명자. (사진=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지명자. (사진=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가 부활절 주말 북한을 극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17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폼페이오 지명자가 지난 부활절 주말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로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났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지명자의 일정을 고려할 때 이달 12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하기 전 방북을 마쳤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만남에서 폼페이오 내정자와 김 위원장은 5월∼6월초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문제 등에 대한 사전 조율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폼페이오 지명자와 김 위원장의 만남은 2000년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이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과 회동한 이래 북미 최고위급 회동이다.

앞서 CNN방송은 복수의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을 위해 북미가 비밀리에 직접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던 바 있다.

특히 매체는 차기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물밑으로 정상회담 준비를 하고 있다고 알리기도 했다.

당시 CNN은 "제3국에서 이뤄진 수차례 비밀 협의를 통해 후보지를 검토 중"이라며 "북한이 평양에서 회담 개최를 제안하고 있지만 백악관이 이에 응할지는 분명치 않다"고 했다.

미국 정부도 그간 폼페이오 지명자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북미 최고위급 회동이 이뤄졌다는 사실은 이미 밝혔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