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문제 대응한다"… 행안부, 지자체에 150억 투입
"인구감소 문제 대응한다"… 행안부, 지자체에 150억 투입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4.1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지자체 공모' 실시
5개 사업유형서 10개 지자체 선정해 지원 계획

저출산·고령화, 청년층 도시이주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발 벗고 나섰다.

행안부는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5월 15일까지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지자체 공모’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은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새로운 지역발전정책 발굴을 위해 다양한 지역현안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시범사업이다.

행안부는 올해 △지역 활력 제고 △생활여건 개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타운 조성 △공공서비스 전달 개선 △공동체 활성화 등 5개 사업유형에서 10개 지자체를 선정, 총 150억원(특별교부세 90억원, 지방비 60억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및 지자체는 지역의 환경·여건, 활용 가능 자원 등을 고려해 지역 특성을 살린 ‘맞춤형 사업’을 발굴해 5월 15일까지 시·도를 거쳐 행안부로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6월 말 10개 지자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지역발전과 연관된 중앙부처 지원사업, 민간기업의 공유가치 창출(CSV) 활동과의 연계, 주민참여와 주민주도 활성화, 청년 창업 등 일자리 창출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방침이다.

윤종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이번 사업이 인구감소 문제 해결의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