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조파괴 전문가에 매달 수천만원 용역비 지불
삼성, 노조파괴 전문가에 매달 수천만원 용역비 지불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4.1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진행 상황표·대응지침 등 자문받은 것으로 드러나
檢 “노조파괴 전문가, 임직원 차례로 소환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삼성이 노조를 무너뜨리기 위해 외부의 노조 파괴 전문가들과 용역 계약을 맺고 자문을 받아온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이 과정에서 삼성은 노조 파괴 전문가들에 매달 수천만원의 용역비를 건네기도 했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는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 출범 이후 종합상황실을 만들어 운영한 정황을 파악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가 2013년 노조가 설립되자 이들 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업계에서 이름만 대도 알만한 노조파괴 전문가들을 종합상황실의 자문으로 고용, 매달 수천만원에 달하는 거액의 용역료를 지급하며 노조 와해 관련 자문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검찰은 회사 쪽이 ‘노조 진행 상황표’를 만들어 단계별로 노조의 무력화를 실행하는 정황이 담긴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건에는 회사 측이 서비스센터 사장들을 상대로 ‘폐업 시나리오’를 전파하고, 여론 악화 방지를 위해 언론 대응 요령까지 알린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이 노조 활동 대응 지침 문건인 이른바 ‘마스터플랜’도 이들을 통해 작성한 것으로 보고 관련 정황을 조사 중이다. 마스터플랜 문건에는 노조가입률을 낮추기 위해 대체인력을 투입해 노조원들의 일감을 뺏거나 노조원을 상대로 표적감사를 한다는 단계별 대응 지침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 측이 초기 노조 와해 전략으로 구사했던 이른바 ‘Burn Out’, 노조를 지치게 하고 힘을 빼는 이 전략도 이들의 작품이었던 것으로 검찰은 추측하고 있다. 

검찰은 삼성과 용역을 맺은 노조파괴 전문가들을 곧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노조파괴 전문가들의 자문 내용이 삼성 그룹 윗선에게도 보고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당시 보고 라인에 있었던 임직원들도 차례로 소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