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하기관 불공정 채용의혹 “‘시정적폐’ 청산돼야”
서울시 산하기관 불공정 채용의혹 “‘시정적폐’ 청산돼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04.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원들 “박원순 시장도 고발로 의지 보여 달라”
서울시의회 의원들이 시 산하기관 불공정 채용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있다.(사진=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의원들이 시 산하기관 불공정 채용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있다.(사진=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김용석(바른미래당), 성중기(자유한국당), 박진형(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원순 시장 취임 후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심각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정적폐’를 청산하고 시민의 혈세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서울시 감사위원회가 관련 기관을 수사기관에 고발할 것을 촉구 한다”고 밝혔다.

이들 시의원들은 시 자체 감사 결과 시 산하기관들에서 불공정 채용 정황이 드러난 만큼 적폐청산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의원들에 따르면 지난 2월 시 감사위원회가 발표한 ‘서울혁신센터 특정감사 결과’에서 2017년 센터장을 비롯한 직원 채용과정이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혁신센터는 시에서 승인한 사무편람 인사지침상 ‘직원 공개채용 원칙’이 적용 돼야 함에도 공모과정을 거치지 않고 법인 이사회의 의결만으로 센터장을 채용했다.

또한 센터장 채용을 결의한 이사회의 경우에도 총 이사 10명 중 의결정족수인 6명을 채우지 못한 5명의 이사만이 참석해 센터장 채용 의결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혁신센터는 2016년 책임연구원 등의 채용과 관련해서 원서 접수 기간을 같은 해 1월 28일부터 2월 2일까지로 공고하고, 하루만인 1월 29일 서류전형을 실시해 토요일인 다음날 1월 30일에 면접절차를 진행, 2월 1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는 원서 접수기간이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채용이 결정된 것이다.

김용석 의원은 “원서 접수 기간도 끝나기 전에 채용을 완료했다는 것은 이미 정해진 채용대상자가 있었다는 의미”라며 “혁신센터가 ‘공개채용’ 운운한 것은 시민을 속이는 짓으로 스스로가 혁신대상임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또 혁신센터는 징계위원회에서 2016년 10월 ‘견책’ 처분을 받은 사람을 2개월 만인 같은 해 12월 핵심 보직에 배치하고 다음 해인 2017년 2월 계약직 신분이던 해당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 바 있다.

성중기 의원은 “징계처분을 받은 지 2개월 만에 영전을 하고, 또 그로부터 2달 뒤에는 정규직으로 공개채용 되는 것이 정상적인 인사관리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시 감사위원회의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관운영 감사 결과’에 따르면 모 법인에서 근무한 A씨는 서류전형 및 면접시험 등의 채용절차 없이 인사위원회 결정만으로 입사했다.

또한 지원센터에서 2013년 9월 이뤄진 모 부서 팀장 채용에서 후보자 3명이 모두 탈락하자 당시 면접관이던 B씨는 다음 달인 10월 재 공모에 지원해 최종 합격하기도 했다.

박진형 의원은 “다음 번 동일한 채용시험에 전 면접위원이 지원해 최종 합격된 것은, 지원자가 모두 탈락한 첫 번째 면접과 그 다음 면접의 공정성을 심히 의심하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중기 의원도 “규정무시, 짜고치는 인사, 무늬만 공개채용 등 시민께 알리기조차 부끄러운 채용비리 의혹이 한 두건이 아닌데 감사위원회가 ‘채용과정에 대한 법률검토 및 적의조치’를 요구했으나 시는 법률검토도 하고 있지 않다”면서 “무늬만 박원순법, 쑈가 아니라면 고발지시를 하라”고 주문했다.

김용석 의원은 “시의 역점 사업을 수행한다고 알려진 기관들에서 채용·인사비리 의혹이 터졌다”며 “박 시장이 불공정과 비리를 덮는 시장이 아니라면 시 감사위원회에 고발 지시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의원들이 시 자체감사 보고를 바탕으로 제기한 산하기관의 불공정 채용 의혹제기와 수사기관 고발 요구에 대해 시는 “조만간 해명자료를 통해 밝히겠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