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인하·구조조정 등 마련키로”
“가격인하·구조조정 등 마련키로”
  • 김미소 기자
  • 승인 2008.10.2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협회·한국주택협회·주택건설협회 등 3개 단체
‘건설업계 위기 대처 위한 조찬 간담회’ 건설업체들이 미분양 아파트에 대해 가격인하 방안을 강구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임금 동결 등 구조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건설협회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등 3개 단체 회장단은 22일 오전 ‘건설업계 위기 대처를 위한 조찬 간담회’를 갖고 건설업계가 이 같은 자구노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3개 단체 회장단은 이날 발표한 ‘정부의 10.21 부동산 대책에 대한 건설업계 의견’을 통해 “10.21 대책은 금융위기, 건설경기 부진 등으로 자금경색이 심화돼 부실가능성의 확대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실현가능한 구체적 방안으로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책을 강구해준 데 대해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건설업계도 정부의 대책에 호응해 업계 자체의 철저한 자구노력을 통해 경제 성화와 당면한 금융위기를 극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미분양 아파트 가격인하 방안 강구를 통한 자금 확보 ▲기업 보유 부동산의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 ▲임금 동결, 조직합리화 등 기업구조조정 등을 통한 자구노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미분양 아파트의 가격인하 방안과 관련해서는 선납할인제를 확대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방안을 앞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들 회장단은 정부의 보완 및 추가 조치도 함께 요구했다.

시중은행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기연장을 실시하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하고, 브리지론 보증 확대를 통한 주요업체의 유동성 확보와 토지공사 분양택지 환매에 지방공사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요구다.

또 브리지론 보증 확대와 관련해서는 보증 해당 기업을 대기업까지 확대하고, 보증 한도액도 1개 회사당 70억 원에서 연간 매출액의 4분의 1 범위 내로 조정하는 한편, 보증기관도 신용보증기금 외에 대한주택보증으로까지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