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 또 '화학무기 공격설'…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
시리아 정부 또 '화학무기 공격설'…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4.0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英 등 9개국 긴급회의 소집 요청… 러시아도 별도 회의 요청
헤일리 美대사 "극악무도 행위에 관련자들 책임 물어야 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열린 모습. (사진=AP/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열린 모습. (사진=AP/연합뉴스)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공격으로 동(東)구타 두마 지역에 사망자가 대거 발생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긴급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8일(현지시간) AP 등에 따르면 미국·프랑스·영국 등 9개국의 요청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오는 9일 오전 11시 30분 시리아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의혹 공격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사용 의혹을 부정하는 러시아도 같은 날 오후 3시 별도의 안보리 회의를 요청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성명을 내고 "유엔 안보리는 공동으로 처음의 (화학무기) 반응자들에 대한 즉각적 접근을 요구해야 하며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극악무도한 행위에 관여한 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지난해 시리아 정부군 공군기지에 폭탄을 투했던 것처럼 필요한 경우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EU)의 외교·안보 문제를 총괄하는 대외관계청(EEAS)도 "증거가 시리아 정권이 저지른 또 다른 화학무기 공격을 시사한다"며 국제사회에 즉각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러시아와 이란에 추가적인 공격을 예방하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도 "화학무기 사용은 전쟁범죄이고, 국제 인권법을 철저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회의를 소집해 시리아 동구타 지역의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시리아 외무부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면서 "설득력 없는 얘기를 되풀이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시리아 반군 활동가 및 일부 구조 단체는 지난 7일 시리아 두마 지역의 반군 거점에서 정부군의 독가스 공격으로 최소 40명, 최다 100명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다른 단체는 질식사 등으로 최소 80명이 숨졌으나, 독가스가 아닌 대피소 붕괴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 시리아 정부군의 화학무기 공격 여부와 그 배후 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