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20일, 개헌 데드라인… 여·야 모두 국민앞에 죄인"
우원식 "20일, 개헌 데드라인… 여·야 모두 국민앞에 죄인"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4.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투표법 개정안 불발시, 한국당·바른미래당 책임져야"
청와대발 단계적 개헌엔 '선 그어'…당이 논의·협상할 문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개헌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개헌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6월 동시투표 진행을 위해서는 적어도 지방선거 50일 이전인 오는 20일까지 국민투표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야 모두 국민 앞에 죄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개헌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도 시간이 부족한데 국민개헌 시간이 헛되이 흘러가고 있어 안타깝다"며 "국민투표법 개정안을 늦어도 20일, 아니 내일이라도 처리해 줄 것을 야당에 요구한다고"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만약 야당이 20일 본회의에서 국민투표법 개정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이는 6월 동시투표 개헌을 무산시키겠다는 속셈을 드러내는 것으로 밖에 간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에 의하면, 6월지방선거와 개헌을 묻는 국민투표를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선거 50일 전에는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 또 23일에는 국민투표법 개정안을 관보 게제, 광고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표해야 하며, 이달 25일부터는 제외선거인명부 작성을해야 한다.

반면, 방송법과 관련해선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우 원내대표는 "개헌안만 통과된다면 방송법과 관련해선 언제든 타협하고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정치권이 방송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통로를 원칙적으로 차단하고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에 돌려드릴수 있도록 완전하고 확실한 안을 만들자"고 손을 내밀었다.

이밖에도 청년일자리와 구조조정 피해지역과 관련된 추가경정예산의 조속한 처리 등도 요구했다. 또, 공수처설치법 등 각 당이 관심갖고 있는 법안을 협상테이블에 올려 놓고 함께 논의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여·야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개헌하고 그외 사항은 다음 총선에 하는 청와대발 단계적 개헌론에 대해선 "그것은 추후에 논의될 사항이고, 이 협상은 당에서 논의하고 당이 협상하는 것이다"고 선을 그으며 "30년만에 찾아온 기회를 당이 끝까지 책임지고 통과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