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자금 융자 신청하세요”
동해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 자금 융자 신청하세요”
  • 이중성 기자
  • 승인 2018.04.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2% 금리로 1년 거치 3년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강원 동해시는 관내 식품위생업소의 위생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오는 20일까지 영업장 시설개선에 필요한 자금을 저리로 융자해 준다고 8일 밝혔다.

관내 식품제조·가공업소, 식품접객업소 및 집단급식소의 영업장 시설 개·보수, 기계·기구류 등의 교체 또는 시설확충과 화장실 시설개선 및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손 씻는 시설 설치 등에 대해 지원 가능하다.

시설 개선 자금은 강원도식품진흥기금 5억원을 활용해 연 2%의 금리로 1년 거치 3년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추진된다.

융자 희망업소는 위탁 수행기관인 NH농협은행동해시지부(지역농협 제외)에 융자 가능 여부를 상담 후 신청서와 영업시설 개선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여 시 체육교육위생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시는 영업장 현지 확인 등 심사를 거쳐 5월중 융자대상자를 확정하게 된다.

융자한도액은 업소당 식품제조·가공업소 7000만원이하, 으뜸음식점 5000만원 이내, 일반음식점 4000만원 이내, 휴게음식점 및 기타 식품판매업소는 1000만원이하로 차등지원 된다.

또한,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중 화장실에 대한 시설개선은 융자한도액과 별도로 1000만원 이내에서 추가로 융자를 지원해 줄 예정이다.

한편 최근 2년간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와 융자금 상환 잔액이 있는 업소 및 융자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경력이 있는 업소는 추천 대상에서 제외된다.

김용주 체육교육위생과장은 “여유자금 부족으로 시설 개선을 하지 못했던 업소를 대상으로 본 융자 제도를 적극 홍보해 관내 식품 위생업소의 환경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