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10명 중 8명 "조기완화의료 서비스 도입 찬성"
암환자 10명 중 8명 "조기완화의료 서비스 도입 찬성"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8.04.0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연구팀 "효과 검증위해 임상시험 추진"

암환자 10명 중 8명은 말기나 임종과정에 들어서기 이전부터 완화의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유신혜(내과 전임의)·김미소(내과 교수)·윤영호(가정의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은 3일 2016년 7~10월 사이 국내 12개 병원에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완화의료는 임종을 앞둔 말기 환자 또는 그 가족에게 제공하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의료서비스다.

연구팀에 따르면 암환자(1001명)의 84.5% 말기에 다다르기 이전의 항암치료 단계부터 조기완화의료를 도입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었다. 그 가족(1006명)의 89.5%도 찬성했다.

도입을 찬성한 응답자들은 말기 이전의 항암치료 단계부터 통증이나 증상을 조절할 수 있고, 치료와 함께 심리 정서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크게 공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조기완화의료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들은 '항암치료에 방해 우려', '도움이 될지 확신이 없다',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를 꼽았다.

당초 조기완화의료는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서적 고통이 함께하는 '디스트레스(destress)'를 줄이는 등의 많은 이점이 알려져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도입되지 않고 있어, 최근 '조기완화의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윤영호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서 보듯 조기완화의료 도입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말기 전단계의 진행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형 통합 조기완화의료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여러 병원에서 도입 효과를 검증하는 임상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기 완화의료가 도움이 안 된다는 인식을 개선하고 조기완화의료를 도입했을 때 가중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부담에 대해서도 건강보험급여를 적용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암 의학'(Cancer Medicine)에 최근호에 발표됐다.

[신아일보] 문경림 기자 rg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