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도 수거안해요"… 中 폐기물 수입금지 후폭풍 확산
"플라스틱도 수거안해요"… 中 폐기물 수입금지 후폭풍 확산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8.04.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스티로폼 이어 혼란 가중… "국가 차원의 대처 건의"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아파트 쓰레기수거장에 비닐 종류를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달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아파트 쓰레기수거장에 비닐 종류를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달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재활용수거업체들이 비밀과 스티로폼에 이어 플라스틱 폐기물까지 수거를 중단할 방침을 밝히면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곳곳의 주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재활용 폐기물을 둘러싼 혼란은 수도권 일부 아파트와 계약을 맺은 재활용 업체들이 앞으로 비닐과 스티로폼은 수거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시작됐다.

당초 재활용 폐기물 수거는 각 지자체의 업무다. 하지만 다수의 아파트는 수익을 위해 개별적으로 재활용 업체와 계약을 맺고 처리해왔고, 지자체는 일반 주택가 등의 재활용 폐기물을 수거해 재활용 업체 측에 매각해왔다.

그런데 최근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은 비닐과 스티로폼은 각종 이물질로 오염돼 처리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수거를 거부하고 있다.

이는 올해 초 중국정부는 자국 환경오염이 심화하자 지난해말 파지와 폐플라스틱 등 24종의 고체 폐기물 수입을 중단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그간 재활용 업체들은 수거한 재활용품을 중국에 팔아왔는데, 최근 중국정부가 재활용 폐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한 영향이 크다는 진단이다.

실제로 중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미국과 유럽 폐기물들까지 국내에 싼 값으로 들어와 폐기물 단가는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더해 일부 재활용 업체들은 대표적인 재활용 품목인 페트병을 비롯한 플라스틱 폐기물까지 일절 수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 재활용 업체 관계자는 "중국의 폐자원 수입 규제 이후 플라스틱 값이 곤두박질쳤다"면서 "돈을 주고 아파트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넘길 데가 없어 손해만 쌓이고 있다"고 말했다.

갑작스런 업체의 통보에 아파트는 물론 각 지자체도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황당한 상황"이라며 "하루에만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40여 통의 전화가 와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난색을 보였다.

혼선이 이어지자 경기도는 재활용 폐기물 관련 민원 현황과 각 지자체가 준비 중인 대책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31개 시·군에 공문을 보내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도 관계자는 "중국의 폐자원 수입 규제가 사태의 원인으로 파악되는 만큼 국가 차원의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필요한 부분을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