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성추행조사단, 서지현 '부당사무 감사 의혹' 재검토
檢성추행조사단, 서지현 '부당사무 감사 의혹' 재검토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3.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피해자인 서지현 검사의 부당인사 의혹을 재검토하고 있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은 27일 서 검사가 제기한 2014년 사무감사의 부당성 여부에 대한 진상조사와 관련해 제1회 전문수사자문위원 회의를 개최했다.

전문수사자문위원제도는 수사과정에 해당 분야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검찰 수사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날 회의는 법무부 성희롱성범죄대책위원회의 권고로 마련됐다.

조사단은 지난 9일 대한변협에 전문수사자문위원 추천을 의뢰해 두 명의 변호사를 전문수사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사무감사 결과를 정밀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서 검사는 지난 2010년 안 전 국장에서 성추행을 당한 후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사무감사와 인사발령 등 ‘인사 보복’이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서 검사에 따르면 당시 사무감사에서 많은 지적을 받았으나 잘못된 지적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조사단은 지난달 법무부 검찰국을 압수수색해 서 검사의 인사기록을 확보하고, 지난 2015년 안 전 국장 휘하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했던 검사 2명의 사무실도 압수수색 했다.

또 관련자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하면서 조사단은 감사 자료와 서 검사가 낸 소명서 등을 확보해 지적이 적절했는지, 경고 처분에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조사했다.

하지만 조사단은 안 전 검사장이 개입했다거나 사무감사가 부당하게 이뤄졌다는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수사단은 전문수사자문위원을 위촉해 사안을 다시 들여다보기로 정하면서 안 전 검사장의 신병처리가 다소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