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 인하대 교수, 일본 수환경학회서 국제학술상 수상
김정환 인하대 교수, 일본 수환경학회서 국제학술상 수상
  • 김경홍 기자
  • 승인 2018.03.2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환 인하대 교수
김정환 인하대 교수

인하대는 김정환 환경공학과 교수가 최근 일본 훗카이도 대학에서 열린 2018 일본 수환경학회 연차총회에서 국제학술연구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일본 수환경학회와 재단법인 IDEA가 공동으로 시상하는 국제학술상인 JSWE-IDEA 국제학술교류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김정환 교수는 이날 논문 저농도 폐수처리를 위한 혐기성 유동상 멤브레인 생물반응기에서 유동메디아 비교연구를 발표했다.

이 논문은 멤브레인 분리기술과 혐기성 유동상 생물반응기술을 결합한 저에너지 하수 처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내용을 담고 있다.

하수의 에너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혐기성 유동상 멤브레인 생물 반응기를 적용, 공극구조 멤브레인 운전의 가장 큰 문제점인 막힘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입상활성탄과 비흡착성 구형메디아를 가스주입 없이 반응기내에서 유동시켜 평행운전 할 때 발생하는 멤브레인의 막힘현상 기작을 규명하고 유기물 제거율, 에너지 수지를 비교‧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 밖에도 다양한 멤브레인 소재를 이용한 정수, 하‧폐수 처리기술에 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능성 멤브레인 소재를 접목한 하이브리드 멤브레인 기술을 개발해 유해물질 처리와 자원회수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프랑스, 벨기에, 홍콩 등의 연구자들과도 활발히 학술교류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3년 간 발표한 논문만 30여 편에 달한다.

현재 ‘화학기술과 바이오기술, '최첨단: 바이오기술, 환경독성학 그리고 바이오복원’ 저널에서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이 국제학술상은 일본 수환경학회가 국제학술교류발전에 기여한 연구자를 기리기 위해 매년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