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보이콧' 들어간 MB… 검찰, '가족수사' 카드 만지작
'조사 보이콧' 들어간 MB… 검찰, '가족수사' 카드 만지작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3.2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주변 인물 조사로 '다지기' 유력… 조기 기소 가능성도
김윤옥 여사 금주 조사 가능성… MB처럼 조사 보이콧 하나
서초동 중앙지검의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초동 중앙지검의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옥중조사 보이콧'에 돌입함에 따라 방문 조사를 거쳐 이 전 대통령을 4월 중순 기소하겠다는 검찰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이에 검찰 안팎에서는 추가수사 대상 가운데 불법 자금거래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부인 김윤옥 여사를 조만간 검찰이 직접 조사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당초 서울지검 수사팀은 여러 차례의 구치소 방문 조사를 실시한 뒤 이 전 대통령을 내달 초·중순 재판에 넘긴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14개 안팎의 혐의를 범죄사실로 포함했으나 영장 청구서에 언급하지 않은 의혹이 남아 있어서 추가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지난 26일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첫 구치소 방문 조사를 거부하면서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게다가 이 전 대통령 측이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는 것은 무망하다"면서 향후 검찰의 추가 조사를 전부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혀 기존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이 같은 상황에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일단 계속 서울동부구치소를 찾아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추가 조사에 응할 것을 설득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이 혐의 전반에 대한 검찰 조사를 '정치 보복'으로 간주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 전 대통령이 뜻을 꺾는 것은 힘들어 보인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끝내 추가 조사를 거부할 경우 검찰은 주변 인물들을 상대로 이 전 대통령의 기존 혐의나 추가 혐의에 대한 조사를 거쳐 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겨야 한다.

이럴 경우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 등 이 전 대통령의 직계가족에 대한 조사를 수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그간 검찰은 '과잉 수사'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이 전 대통령 직계가족의 조사에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이 전 대통령이 조사를 거부하면서 검찰로서는 김 여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따지는 것이 유력한 선택지로 떠올랐다.

만약 검찰이 김 여사를 조사할 경우 이 전 대통령의 구속기한을 고려해 조사는 이르면 금주 중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지난 22일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의 1차 구속 기한은 31일, 기한을 연장할 경우 내달 10일까지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 상태인 데다 전직 대통령 부인으로서 예우를 고려해 조사는 비공개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김 여사도 이 전 대통려처럼 검찰 조사를 거부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검찰은 추가 조사 없이 예상보다 빠르게 기소 시점을 잡을 수도 있다.

또 이 전 대통령이 돌연 태도를 바꿔 검찰 조사에 응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설득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