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올림픽 발판삼아 미래 발전상 수립
평창군, 올림픽 발판삼아 미래 발전상 수립
  • 이중성 기자
  • 승인 2018.03.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평창군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평창군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가칭 ‘평창비전 2030’ 추진 계획을 수립한다고 27일 밝혔다.

군은 고속철도 개통과 도시 인프라 확충 등 올림픽으로 인해 변화된 지역 여건을 반영하고, 올림픽을 발판으로 군정의 중장기적 발전 지향점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방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세계로 도약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평창’을 비전으로 삼고, 목표 단위를 ‘사회문화, 경제, 농업, 환경산림, 지역개발, 추진기반’의 6개 부문으로 나눠, 오는 하반기까지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군은 이에 따라 4대 핵심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지역에서 생산되는 천연소재를 활용한 항노화 산업 육성, 스마트 팜 확대 등 평창군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생명과학 산업과 농업의 6차 산업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른 ‘국토간선도로망 남북6축 건설’을 추진하고, 관광순환열차, 산악관광 활성화, 사람중심 행복‧실버주택 건설, 노후시가지 도시재생뉴딜 사업, 농촌과 관광의 결합을 통한 4계절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 등을 통해, 체류 관광형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레저스포츠 엑스포 및 동계아시안게임, 동계유스올림픽, 동계유니버시아드게임을 개최해 올림픽 시설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사계절 내내 각종 스포츠 선수단의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와 웰니스 관광을 연계한 국제회의 도시 기반을 닦는 다는 계획이다. 평창군은 올림픽 인프라 활용을 극대화한 이러한 마이스(MICE)산업 육성으로, 글로벌 스포츠 도시로 크게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경제 확대와 공유 경제를 통한 공동체 의식 형성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로 저성장 시대를 극복하고,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의 추진으로 활력이 넘치는 자립적 지역경제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평창비전 2030”의 과제 도출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군은 이러한 밑그림을 토대로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올림픽유산을 창출할 뿐 아니라, 다가올 인구절벽과 지방소멸에 대비함으로써, 올림픽 이후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맞이한다는 계산이다.

군은 앞으로 2030 평창비전 연구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발전전략을 도출하고, 사업 효과 분석 및 주민공청회를 거쳐 이행 과제를 최종 확정지어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