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런 식 국감 안된다”
민주 “이런 식 국감 안된다”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10.1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불금·YTN 문제 등 해결 안돼”-보이콧도 검토
홍준표 “쌀직불금, 행정부 조치 후 국정조사해야” 민주당은 지난 18일 쌀 직불금 논란과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쌀 직불금 불법수령과 관련한 정부여당의 태도는 한 마디로 참을 수 없는 부도덕함의 극치”라며 “사상 초유의 사태에 대한 한나라당의 인식은 너무 안이하고 무책임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19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국정감사 감정 중단에 대한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전날 소속 의원 전원에게 의총소집과 함께 국감 잠정 중단의 건을 논의할 것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의원들이 모이면 한 번 얘기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어떤 결론을 내려질지 지금 밝히기 곤란한 입장”이라며 “그러나 최근 국정원 보고 문건도 그렇고 쌀 직불금에 대한 정부의 명단 미공개, 각 상임위별 국감 파행 문제 등을 봤을 때 국감 나머지 일정을 잠정 중단하고 정부와 여당에 강하게 촉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연대 등 개혁적 성향이 강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 내부에서도 현재 국감 운영에 대한 지도부의 전략에 대해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있다.

당 개혁성과 야성 회복을 기치로 내달께 출범할 민주연대 소속 일부 의원들은 ‘국감 보이콧’ 등 강경한 기조를 보이고 있어 이날 의총에서 이같은 내용을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대 소속 한 의원은 “소속 의원들이 전체가 모여 논의한 것은 없다”며 “그러나 일부 의원들이 지금처럼 국감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국정원 문제 하나 만이라도 터졌을 경우 과거 같으면 국감 중단이었다”며 “지금 쌀 직불금 문제를 비롯해서 YTN 문제 등 어느 것 하나도 해결한 것이 없는데, 국감을 이대로 끝내는 방향으로 가면 지도부에 대한 강한 불만이 쏟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쌀직불금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행정부가 조치를 취하고 난 뒤에 잘잘못을 가리는 것이 국정조사”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0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참여정부가) 자신들이 집권한 시절에 직불금 제도를 만들었고 직불금을 잘못 지급했는데 거꾸로 뭐한 놈이 성낸다고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당장 내일이라도 국정조사를 하자고 덤비는 것은 자신들의 잘못을 물타기 하자는 정략적 조치”라며 “느닷없이 물타기를 위해 국정조사를 하자고 매일 우기면서 국정조사에 응하지 않는 것은 이 정부가 무엇을 숨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도의에 어긋나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행정부가 직불금 문제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해 성난 농심을 달래고 난 뒤에 국정조사를 하고자 한다”며 “직불금에 대해 깨끗한 조치를 한 뒤 국정조사를 하는 것만이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