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민원행정서비스 ‘만족’ 수준
가평, 민원행정서비스 ‘만족’ 수준
  • 가평/정원영기자
  • 승인 2008.10.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엠 조사연구소 의뢰 신속성등 6개부문 조사
경기도 가평군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74.9점을 나타나 만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케이엠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상반기 유기한 민원을 접수한 민원인과 방문민원인 및 주요정책고객 708명을 대상으로 9월 한 달간 조사한 결과에서 밝혀졌다.

전화조사 및 현장출구방식으로 민원서비스에 대한 접근 용이성과 신속.정확성 등 6개부문 25개항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용자들의 시각에서 만족도를 측정하는 체감만족도는 74.5점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주체의 시각에서 제공되는 차원종합만족도는 75.3점으로 나나났다.

또한 외부만족도를 구성하는 각 차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형평성 차원이 78.1점. 접근용이성이 76.5점. 신속정확성이 75.5점 순으로 나타났고, 민원인들은 대응 환류성을 가장중요하게 인식하고 이어 형평성. 신속정확성 순으로 꼽았다.

조사에 응답한 민원인 및 주요고객들은 보다 향상된 민원서비스를 위해 최우선으로 친절하고 자세한 민원업무설명과 민원절차 간소화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객만족도 점수에 따른 만족수준은 80점 이상은 매우만족. 70~80점미만은 만족. 60~70점미만은 다소만족. 50~60점 미만은 보통으로 평가된다.

이번 조사는 민원행정서비스 유경험자와 주요정책고객을 대상으로 행정서비스 수요 및 고객의 만족도 수준, 불만족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조사분석해 민원인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는 민원처리로 행복과 만족을 주는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고자 실시 됐다.

사회환경이 다양화되면서 행정에 대해 민원인들이 보다 친절하고 속도감있는 서비스를 갈망하고 있음에 따라 군은 지난해 8월부터 주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개발행위, 산지전용, 건축허가 등 유기한복합민원에 대해 1일2회 실무종합심의회 확대운영을 통해 민원처리기간을 60% 단축시키는등 시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민원인 편익을 위한 시책개발과 개선을 통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구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