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日에 "독도 일본땅 명시한 학습지도요령 수정해야"
김상곤 부총리 日에 "독도 일본땅 명시한 학습지도요령 수정해야"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3.21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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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상호존중의 자세 배울 수 있도록 해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김상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독도를 일본땅이라 명시한 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초안을 수정해달라고 일본 측에 촉구했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중국·일본 교육장관들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동북아 발전 과정에서 교육이 담당할 역할과 교육분야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으며, 회의는 한일 양자회담과 한중 양자회담,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본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 부총리는 한일 양자회담에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문부과학대신에게 "2월 14일 발표된 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초안의 독도 문제와 관련해 최종본에 올바른 방향이 담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당초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등학교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포함한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에는 고교 역사총합(종합)과 지리총합, 공공 과목을 신설하고 필수과목으로 바꿔 학습지도요령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명시했다.

이전까지의 학습지도요령은 각 학교에서 영토 교육을 하도록 했지만 독도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양자회담이 비공개로 진행된 점과 외교적 문제를 고려해 김 부총리 발언에 대한 일본 측의 반응은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총리는 3국 교육장관회의 인사말을 통해서도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고 책임 있는 주역으로 자라날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인식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세 나라 교육장관은 학생 교류, 고등교육 협력 강화에 나서기로 하고 아세안(ASEAN)+3, 아셈(ASEM) 등을 포함한 다자 협력체 안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서에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