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회의 5월 추진… '북핵' 주도권 싸움 치열할 듯
한중일 정상회의 5월 추진… '북핵' 주도권 싸움 치열할 듯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3.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구체적인 날짜는 결정 안 돼"
中·日 '북핵 회담' 합류 관심사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가 한중일 정상회담을 5월 초로 추진 중인 가운데, 4월 말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 중간의 '징검다리' 회담이 될 전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5월 초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날짜가 결정되지는 않았다"면서 "우리 쪽에 (대통령 취임)1주년 행사를 비롯,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교도통신은 전날 복수의 한중일 외교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중일 3국이 5월 전반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여는 방침에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한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는 전화통화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한 바 있다.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은 사드(THAAD)와 위안부 합의 등 한중일 각 국간 현안에 가로막히면서 지난 2015년 11월 서울 개최 이래 2년 여간 열리지 않았다.

이번 추진은 그간 한중일 정상회담에 소극적이었던 중국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인 게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나온다.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지난 20일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 제1차 회의 폐막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상반기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일본을 공식 방문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아닌 리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한중일 정상회담은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리는 회담이라는 점에서 갖는 이미가 매우 크다.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안보·경제·문화·환경 분야에 대한 3국 협력안을 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반도 문제가 주요 안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일 3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주도권, 발언권을 쥐기 위한 움직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북한과의 대화가 한국,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중국이나 일본으로선 북핵회담 합류가 관심사로 떠오른 상태다.

중국의 경우 한반도 비핵화에서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국제사회에서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중일 회담에서 이 같은 문제들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일본은 최근 남북과 북미가 대화모드로 돌아선 후 국제사회에서 '재팬 패싱'이 대두되는 등 다소 다급해진 상태라는 점에서 중국과 한국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또한 당장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회담이 갖는 의미는 상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별개로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에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중일 정부는 3국 회담을 준비하기 위해 4월 장관급 회동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4월 중으로 일본을 방문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