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도시농업 선도 전문가 양성
익산시, 도시농업 선도 전문가 양성
  • 김용군 기자
  • 승인 2018.03.2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과정 개강… 도시농업분야 일자리 창출 기대

전북 익산시농업기술센터는 도시농업을 선도할 맞춤형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36명을 선발하고 22일 개강식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개강식 후에는 농업기술센터 진선섭 소장이 ‘공기정화식물로 실내공기 바꿔볼까!’라는 주제로 생활원예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올 8월23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20회(82시간) 걸쳐 진행되며, 출석율 80%, 평가시험 80점 이상의 수료기준을 충족하는 교육생에게 수료증을 발급한다.

수료증을 발급받은 교육생들은 원예, 유기농업, 종자, 화훼장식 등 기능상 이상의 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소지하면 농림축산식품부가 발급하는 ‘도시농업관리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도시농업관리사는 도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 농업 관련 해설, 교육, 지도 및 기술보급을 하는 전문가로 학교 텃밭강사 및 멘토링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업, 농촌에 대한 이해와 도시농업 핵심인재를 양성해 익산시 도시 농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도 최초로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아 4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그중 9명이 도시농업관리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했다.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도시농업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지난해 배출한 수료생 중 일부를 강사로 선발, 국비 사업으로 추진하는 초등학교 원예활동 프로그램 강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