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적 기업지배구조 개선안 철회"
"졸속적 기업지배구조 개선안 철회"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03.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새노조 "CEO리스크 내부견제 부재 원인…이사회 책임 물어야"
내부 다양한 이해관계 반영…노동이사제, 소비자 대표 참여 요구
(사진=KT 새노조)
(사진=KT새노조)

KT새노조가 오는 23일 KT 주주총회를 앞두고 졸속적인 기업지배 개선안을 철회하고 제대로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21일 KT새노조는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참여연대, 전국통신소비자조합과 함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노조는 “민영화 이후 국민기업 KT에서 CEO가 불법 비리 경영에 연루돼 사법처리 내지 수사 대상에 오르는 CEO 리스크가 발생하는 이유는 정치권의 외압 이전 내부 견제의 실종에 그 원인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지금껏 KT 내부 견제가 실종된 책임은 두 말할 나위 없이 이사회에 있다”며 “정치권의 부당한 외압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해야 할 KT 이사회는 오히려 CEO의 정치적 줄대기에 편승하고 CEO에 대한 견제가 아닌 바람막이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노조에 따르면 KT 이사회는 미르재단 출연금을 만장일치로 사후 승인해 줬다. 노조는 “내용적으로 아무런 합리적 근거도 없는 출연이었을 뿐 아니라 절차조차도 위반한 사후 승인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사회는 2014년 1월부터 2017년 9월 말까지 총 40번의 이사회를 진행, 상정된 152건의 안건을 100% 찬성으로 가결했다.

노조는 “이사회 견제가 부재한 기업지배구조 하에서 황창규 회장은 자신의 입지 강화를 위한 정치적 줄대기에 온통 신경을 썼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퇴진 압박이 고조되자 이번에는 참여정부 고위인사들을 사외이사로 영입해서 자리보전을 하려는 경영 행태야 말로 권력 줄대기 중독이며 동시에 CEO 리스크의 원인인자 결과 그 자체다”고 말했다.

노조는 앞서 KT가 공시한 기업지배구조 개선안이 졸속이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KT이사회는 모든 위기의 원인을 외압 때문으로 치부하며 이사회의 권한을 키우는 기업지배구조개선안을 제출했다”며 “현재 셀프 추천 구조에 더해 CEO추천 권한과 미래 CEO를 양성하는 기능까지 신설하는 등 이사회 권한을 대폭 강화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이사회의 권한이 부족한 게 아니라 최소한의 견제 역할조차 하지 않은 게 KT 기업지배구조의 핵심 문제라는 점에서 KT이사회가 마련한 기업지배구조 개선안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노조는 “소비자대표,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통해 최소한 내부에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대변하면서도 견제가 가능한 기업지배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노동이사제는 KT 경영진에 대한 견제에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며 소비자 대표의 이사회 참여 또한 특별한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모범적 기업지배구조개선안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