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고병원성 AI 차단 및 청정지역 사수 '안간힘'
경북도, 고병원성 AI 차단 및 청정지역 사수 '안간힘'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8.03.2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새 북상시기와 맞물려 차단방역 비상
경북도 농축산유통국 "방역기본수칙 준수"

경북도는 철저한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AI(조류인플루엔자) 없는 청정경북을 사수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17일 전북 고창 육용오리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지난 2월 8일 충남 천안 산란계 농장 발생까지 18건이 발생했다.

이후 32일간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12일 충북 음성의 육용오리, 16일 경기 평택 중추농장과 발생농장에서 중추를 분양받은 경기 양주·여주 농가에서도 고병원성 AI가 확인됐다. 17일에는 충남 아산 산란계농가에서도 발생했다.

이는 3월 중순부터 겨울 철새의 북상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농사철 준비로 야생조류분변과 접촉기회가 많아지며, 봄철 행락객 증가 등으로 AI바이러스의 가금농가 유입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발생지역인 전북, 전남, 충남 등의 이동제한 조치 해제에 따라 가축분뇨 반출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방역당국은 그 어느 때 보다 위험한 시기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겨울철새 북상이 완료되는 4월까지 고강도 차단방역조치를 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그간 시행해오던 것과 마찬가지로 축산관계시설에 대해 대대적인 소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밀집사육단지에 대해서는 항원검사를 주 2회로 늘리고, 가축분뇨는 분뇨·사용기구·장비 등에 대한 정밀검사 후 반출하도록 강화한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발생농가 역학조사결과 전실 미설치, 축산농가모임 참여, 축사별 장화 미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면서 “가금농가 뿐만 아니라 모든 관련종사자들이 기본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