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대책 없는 해고 즉각 중단하라"
"한국GM, 대책 없는 해고 즉각 중단하라"
  • 이정욱 기자
  • 승인 2018.03.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지회 군산공장 폐쇄 철회·고용보장 촉구 기자회견
"비정규직들에게 대량 해고는 이미 현실"…노조 실사 참여 주장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오른쪽 다섯번째)과 한국GM 노조원들이 정부에 요구조건을 말하고 있다.(사진=이정욱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오른쪽 다섯번째)과 한국GM 노조원들이 정부에 요구조건을 말하고 있다.(사진=이정욱 기자)

한국GM 노조가 사측에 대책 없는 해고를 즉각 중단과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 한국GM사태를 대하는 정부의 태도가 안일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금속노조 전북지부 한국GM 군산비정규직지회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비정규직 포함 고용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GM 군산지회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일방적으로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나는 동안 GM 측은 산업은행과 산업통산지원부, 국회를 돌며 우리 정부에 많은 요구를 내세웠다”며 “반면 노동자들에게는 희망퇴직과 정리해고를 단행했고 그렇게 일터를 떠난 노동자들이 2500여명에 이른다”고 토로했다.

지회에 따르면 GM은 지난 2009년 부평과 2014년에서 2015년 사이 군산에서 20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를 시켰다. 올해에도 부평과 창원에서 140여명이 넘는 인원이 직장을 잃으며 해고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불법파견으로 인정받아 정규직 전환을 희망하던 비정규직들은 정규직 전환 대신 정리해고라는 현실이 찾아온 상태다. 인천지방법원은 한국GM 부평공장 37명, 군산공장 8명의 비정규직들이 냈던 불법파견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지회는 “한국GM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기도 전에 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불법파견과 관련해 창원공장에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이 있었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해고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지회는 “정부가 군산공장폐쇄를 기정사실화한 후 자금지원을 통해 GM 신차투입이 확정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여기고 있다”며 “한국GM 위기로 대량 해고사태를 우려했지만 비정규직들에게는 이미 현실이다”며 한국GM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해고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회는 이런 와중에 “산업은행은 GM이 철수해도 막을 방안이 없다”며 “GM이 군산공장 폐쇄를 발표하자 뒤늦게 대응에 나섰지만, 여전히 경영실사에 노동자를 제외한 채 GM하고만 실사를 실시한다고 버티고 있다”며 노조를 실사에 참여시킬 것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