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탐사장비 제작완료… 싱크홀탐사 본격착수
부산시 탐사장비 제작완료… 싱크홀탐사 본격착수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3.20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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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1, 2호선 일부 구간(L=163km) 우선탐사 시행
사진제공=부산시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작년 10월 7억500만 원을 투입해 도로지반 탐사장비 제작에 착수해 성능평가를 거쳐 제작을 완료하고 20일부터 싱크홀 탐사에 착수한다.

이번에 제작된 탐사장비는 차량 하부에 지하 투과 레이더(GPR)를 장착하여 도로하부 지반을 탐사하는 장비와 지반탐사를 통해 확인된 공동 의심지역에 구멍을 뚫어 공동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내시경(영상촬영) 장비를 포함한 시추공 장비로 구분된다.

탐사장비는 작년에 부산시가 채용한 탐사·분석 전문가 2명이 직접 운영하며, 지반탐사로 취득한 데이터를 분석한 후 공동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 자리에 구멍을 뚫어 내시경 장비로 공동을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동의 위치파악을 위해 일반적으로 탐사차량에 GPS, 거리측정기, 위치영상카메라를 장착해 활용하고 있으나 부산에는 고층빌딩, 고가차도가 많아 GPS수신 오류로 인한 위치 오차가 우려됨에 따라 첨단 관성 측정장치를 추가 장착하여 정확한 공동의 위치를 파악하게 된다.

또 땅 속의 공동을 확인하는 내시경에 3차원 레이저 측정 장치를 부착해 공동 깊이만 확인하던 기존 방식에서 공동 크기도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게 제작됐다.

지난해 7월 부산시역내 주요도로 시범탐사 결과 공동의 주요 발생 원인이 도시철도 공사구간 다짐불량과 노후하수관로 파손에 따른 주변 토사 유실로 예측된다.

따라서  지하철 및 노후하수관로 구간을 도로함몰 중점 관리구간으로 선정하고 그 구간을 3년 내 탐사완료를 목표로 직접탐사와 민간탐사를 병행 시행한다.

2018년에 도시철도 1, 2호선 일부구간 163km를 부산시가 직접 탐사하고, 30년 이상 노후하수관구간 230km를 민간 탐사할 계획이다. 민간탐사는 용역비 4억 원으로 발주해 시행했다.

이렇게 직접탐사와 민간탐사를 병행 시행하여 도로하부 공동 존재 유무를 파악한 후 함몰위험이 있는 공동은 긴급복구하고 함몰 가능성이 낮은 공동은 지반침하 연구 등을 위하여 일정기간 관찰한 후 복구할 예정이다

심성태 부산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지반탐사 수행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도로함몰로부터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부산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