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노조 '자구계획' 거부… 파업돌입
STX조선 노조 '자구계획' 거부… 파업돌입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3.1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인적 구조조정 포함 받아들일 수 없다"…26일 총파업
사측 "좌고우면할 시간 없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STX조선해양 내부(사진=연합뉴스)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STX조선해양 내부(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채권단이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통해 STX조선해양을 회생시키기로 했지만 노조가 사측의 자구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부분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STX조선 노조는 19일 노보를 통해 "노동자 생존권이 담보되지 않은 자구계획은 단호히 거부하겠다"며 사측을 규탄했다.

이들은 "공식적인 자구계획을 확인한 결과 희망퇴직과 아웃소싱 등 인적구조조정이 포함돼 노조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금융논리로 사람 자르기 식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정부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측도 고용이 담보되지 않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거부했어야 한다"며 "노조는 자구안에 대한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며 강력한 투쟁도 전개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STX조선 노조는 오는 22·23일 경고성 부분 파업을 한 뒤 이후에도 사측이 진전된 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2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사측은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다른 방안을 고려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STX조선 관계자는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아웃소싱을 우선 진행하고 권고사직도 고려하고 있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좌고우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고강도 자구계획과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를 통한 회생이라는 STX조선 처리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STX조선은 생산직의 75%에 달하는 인건비를 줄이는 구조조정을 단행해야만 한다.

또 남은 인원에 대해서는 학자금 및 장기근속 포상금 지급 중단과 임금삭감 등 추가적인 고통분담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