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서관 조성
동해시,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서관 조성
  • 이중성 기자
  • 승인 2018.03.19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시가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도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한 생활밀착형 스마트도서관을 오는 6월까지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시가 문화체육관광부 ‘U-도서관서비스 확대 지원 사업’의 국비 지원 대상으로 도내 최초로 선정됨으로써 추진하게 되는 이번 사업은 국비 지원액 6500만원을 포함해 총 1억9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를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동해 공영버스 터미널과 천곡동 행정복지센터 2개소에 24시간 무인 도서 대출반납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천곡동은 시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지만 지난 2013년 동해 교육도서관이 부곡동으로 이전하면서 현재 지역의 공공 도서관이 전무한 실정이다.

시는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 유동인구가 많고 도서관 인프라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천곡지역에 이번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서관을 우선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 도서관은 365일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 대출 반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됨은 물론,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음성이용 안내 서비스 등의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칩 형태로 도서에 부착되어 있는 태그에 도서 정보를 저장한 후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리더기로 이를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 RFID 기술을 토대로 하고 있어 미래형 도서관 서비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시는 스마트 도서관 조성을 위한 기반 환경을 구축을 목표로 지난 2011년부터 3년여에 걸쳐 국비 공모 사업을 통해 발한·북삼 도서관을 비롯한 관내 5개 도서관에 RFID 시스템을 미리 구축했으며 이로 인해 체계적인 도서 관리와 신속한 대출 반납 서비스 제공은 물론, 이번 스마트 도서관 조성 추진에 힘을 얻었다는 평가다.

한편 이번 사업 추진으로 동해 공영 버스터미널 대합실과 천곡동 행정 복지센터에는 각각 250권과 500권의 도서를 구비한 스마트 도서관이 들어서게 되며, 동해 시립도서관 (5개관) 회원(2018년 3월 현재 4만6310명)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박태옥 평생교육센터 소장은 “앞으로도 국비 지원 공모를 통해 도서관이 없는 지역을 대상으로한 스마트 도서관 조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시민과 함께하는 독서 문화 서비스를 더욱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