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관세를 막아라” 면제 로비 ‘치열’
“철강 관세를 막아라” 면제 로비 ‘치열’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3.1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맹국 중심 면제 대상국 추가 예상
지인에 로비스트까지…인맥 총동원
美 모호한 면제 기준에 혼란만 가중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 '관세 폭탄'의 일부 면제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치열한 로비전이 펼쳐지고 있다. 다음 주 관세 명령 발효 전까지 미국의 동맹국을 중심으로 면제 대상국이 추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로비전은 트럼프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상대국인 캐나다, 멕시코와 동맹국인 호주에 대한 면제 방침을 발표하면서 더욱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외국 정상들과 기업인들은 백악관 관계자에게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를 얻기 위해 개인 인맥을 동원하는 등 막판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지난 15일 BP, 엑손모빌, 필립스66, 셸 등 미국석유협회 소속 12개 석유업체 최고경영자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직접 찾아가 로비를 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자유무역이 업계에 필요한 정책이며 관세 부과 시 석유 송출을 위한 관로 건설비용이 증가한다”고 읍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에는 미국대두협회 회원사들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면담을 신청했다. 이들은 면담에 실패하자 농민을 대동한 채 선거구의 주력 산업이 농업인 의원들을 찾아가 “보복 관세로 미국 농업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설득했다.

일부 국가는 트럼프와의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려는 모습이다. 호주가 트럼프의 친구이자 골프선수인 그렉 노먼을 교섭 상대 중 한 명으로 내세운 전략 끝에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고 판단함에 따른 것이다.

대미 최대 알루미늄 수출국인 아랍에미리트(UAE)에서는 왕세자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가 미국을 찾는다.

대니 세브라이트 미-UAE 상공회의소 회장은 트럼프와 왕세제의 회동에서 알루미늄이 대화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는 의회를 통해 면제를 추진 중이다. 리사 모로스키 공화당 의원은 관세 부과 시 지역구에 조성하는 430억달러(한화 45조9500억원) 규모의 천연가스 수출 터미널 건설비용이 5억달러나 추가된다는 점을 들어 면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EU(유럽연합)도 보복조치와 별도로 관세 면제를 위한 막판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실리아 말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10일 브뤼셀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EU를 관세 면제 대상국에 포함할 것을 요청한 데 이어 다음 주에도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과 만날 예정이다.

그러나 '미국의 국가안보에 도움이 되고 무역 적자를 개선한다'는 모호한 표현 외에는 관세 면제 기준이 불분명한 상황이어서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의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현재 미 행정부 내에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가 국가 면제 대상을, 윌버 로스 상무장관이 품목 면제 대상을 맡고 있으며 상무부가 제외를 위한 절차를 마련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