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외교수장 "북미정삼회담은 국제사회 압박 효과… 지속돼야 할 증거"
한미외교수장 "북미정삼회담은 국제사회 압박 효과… 지속돼야 할 증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3.17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동맹, 북한 불법적인 핵 고려할 때 안보 '핵심축' 재확인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미국 국무장관 대행인 존 설리번 부장관이 16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발표에 대해 "국제사회의 최대압박 작전이 효과가 있었으며, 계속 시행돼야 한다는 증거"라는 데 합의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의 회동을 마친 뒤 성명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전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또 이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회담 선언은 역사적 기회라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이 북한 정권이 비핵화를 향해 믿을 만하고, 검증 가능하며,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이 지속돼야 한다는 데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한미 동맹은 특히 북한의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고려할 때 역내 안정과 안보의 '핵심축'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노어트 대변인이 말했다.

이날 회담에 대해 강 장관은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남북,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며 "한미 고위급 간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등 함께 긴밀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설리번 부장관은 같은날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도 만나 마찬가지로 북미정상회담이 "역사적 기회이자, 국제사회의 최대압박 작전이 효과가 있었으며 계속 시행돼야 한다는 증거"라는 데 동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