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타파해야
'조선해양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타파해야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03.16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사-해운사간 협력필요
생산기반 재정비·엔지니어링 역량 강화·생태계 구축 등 병행해야
16일 국회에서 개최된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정책 세미나(사진=이가영 기자)
16일 국회에서 개최된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정책 세미나(사진=이가영 기자)

난관에 봉착한 국내 조선·해운 산업을 ‘한국형 스마트 조선’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는 논의가 나왔다. 

16일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이완영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송희경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 등은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정책 세미나에서 관학연의 각계 전문가를 초빙, 조선해양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선 김대현 한국선급 연구소장은 “글로벌 선박공급 과잉, 중국의 성장, 유럽의 패러다임 주도라는 열악한 상황에서 국내 조선사와 해운사가 함께 협력해 고부가가치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생존을 위한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소장은 “일본의 경우 조선, 해운, 기자재, 항만 등 해사산업 모두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입장이 비슷하지만 실행하는 전략은 다르다”면서, “지자체, 정부, 산업체 등 서로 제 각각 실행계획이 아닌 하나된 실행 전략을 수립해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도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과정에서 △생산기반 재정비 △친환경·스마트 역량강화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 △생태계 구축 등이 함께 병행되야 한다는게 김 연구소장의 말이다. 

김대현 연구소장은 “현재 조선해운산업이 상당히 어려운 시점이지만 기자재, 소재 등 전방산업과 물류, 해운 등 후방산업을 아우르는 상생의 조선, 해양 생태계 구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세미나는 한국선급, 중소조선연구원이 주관했으며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외 18개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 소속 민간단체들이 참여했다.

KAIST 박희경 부총장이 첫 번재로 나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어떻게 조선에 적용해야 하는가?’를 발표했고, 두 번째로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소장이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기술개발의 현황과 전략방향’에 대해 발제를 진행했다. 

이어 인하대학교 이경호 교수가 좌장을 맡아 해양수산부 오운열 해사안전국장, STX조선 김강수 前대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강규홍 본부장, 유수에스엠 김종태 前대표,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성재 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