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기업硏,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3연임에 반대 권고
좋은기업硏,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3연임에 반대 권고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03.16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3연임 안건에 대해 주주들에게 반대를 권고했다.

이 연구소는 이날 발표한 하나금융지주 정기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에서 “김 회장은 채용 및 인사 비리에 대한 직간접적인 최종 의사결정자로, 재선임에 반대를 권고한다”고 16일 밝혔다.

연구소는 1심 재판에서 징역 20년형을 선고받은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독일 생활에 도움을 준 하나은행 프랑크푸르트 지점장 인사와 관련해 “김 회장이 하나은행에 부당한 지시를 한 인사 비리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인사 비리가 강요에 의한 것이라 하더라도 회사 내부규정 등을 우회하는 방식으로 인사를 진행해 회사 평판을 훼손한 책임은 작지 않다”고 반대 권고를 한 이유를 설명했다.

연구소는 특히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13건에 대해 지금도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금융지주 회장으로 하나금융 채용비리에 일부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소는 윤성복 사외이사 재선임건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김정태 회장과 고교 선후배 사이로, 독립성에 문제가 있어 재선임에 반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내 민간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도 15일 김 회장의 3연임 안건에 대해 부당한 영향력 행사 의혹을 이유로 반대를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