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악재 털고 '지선·개헌·남북' 후속조치 본격화
與, 악재 털고 '지선·개헌·남북' 후속조치 본격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3.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성추문에 휘청… 정봉주 복당 신청에 '보류' 기류
지방선거 체제 정상화… 개헌·남북 등 현안에 野 압박도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대형 악재를 털고 본격 후속조치에 나서는 모양새다.

15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이 이날 중앙당에 복당을 신청했지만 당내 지도부 내에서는 '보류'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잇따른 인사들의 '성추문'으로 곤욕을 치른 터라 정 전 의원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그의 복당을 쉽게 허락한다면 여론의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서는 야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분류됐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시작으로 충남지사 선거에 나섰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연인 관계에 있던 여성의 지방의원 공천 및 불륜 의혹이 잇따라 발생했다.

여기에다 민병두 의원의 성추행 의혹과 함께 민주당 소속은 아니나 대중들에게 여권내 인사로 각인돼 있는 정 전 의원까지 성추행 의혹에 휘말렸다.

이에 민주당은 내부 악재에 대한 정리에 나섰다.

안 전 지사의 경우 성폭행 의혹이 제기된 지난 5일 심야 최고위원회를 소집하면서 징계 절차에 나서 이틀째인 7일 제명 절차를 완료했다.

민 의원은 성추행 의혹이 나오자 국회의원직 사퇴를 공식 선언했으나 당에서는 거듭 사퇴 입장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와함께 박 전 대변인에게도 충남지사 예비후보직 자진 사퇴를 권유했고 결국 박 전 대변인은 전날(14일) 자진 사퇴를 선택했다.

잇따른 악재를 하나씩 정리한 민주당은 사실상 중단됐던 지방선거 준비를 정상화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오는 16일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 및 전략공천위원회 위원 임명안을 의결한다.

또한 민주당은 지방선거 준비와 함께 야권에 국회 차원의 조속한 개헌 논의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에 협조할 것을 요구하면서 압박을 가할 방침이다.

또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연일 공세를 펼치있는 자유한국당에는 초당적인 협조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