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해오름동맹 실무협의회 개최
경주시, 해오름동맹 실무협의회 개최
  • 최상대 기자
  • 승인 2018.03.1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울산·포항 도시간 공동 협력사업 11건 협의
경북 경주시가 12일 대회실에서 ‘해오름동맹상생협의회 문화, 관광, 교류 분야 실무협의회'를 갖고 3개 도시 간 문화관광교류 활성화 방안과 관련한 2018년 주요사업 11건을 협의했다. (사진=경주시)
경북 경주시가 12일 대회실에서 ‘해오름동맹상생협의회 문화, 관광, 교류 분야 실무협의회'를 갖고 3개 도시 간 문화관광교류 활성화 방안과 관련한 2018년 주요사업 11건을 협의했다. (사진=경주시)

경북 경주시는 12일 대회실에서 ‘해오름동맹상생협의회 문화, 관광, 교류 분야 실무협의회'를 갖고 3개 도시 간 문화관광교류 활성화방안과 관련한 2018년 주요사업 11건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주시와 울산시, 포항시의 분야별 사업 실무자 60여명이 참석해 동해안 특선음식 맛보기 여행, 해오름생활체육대축전, 합창페스티벌, 국악교류 및 시립예술단 합동공연, 외국인유학생 팸투어, 해오름 동행길, 전통시장 자매결연, 울산 야생동물구조센터 공동이용 등 3개 도시 상생교류 사업에 대한 실무차원의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 남부지역 가뭄 해소를 위한 협력사업에 대한 건의사항도 협의됐다. 지난해 울산 어전마을에 상수도 공급 협의를 해 준 경주시가 양남 지경마을의 원활한 상수 공급을 위해 울산 북구 상수관로 사용을 건의하며, 지자체 간 상생 협력사업을 폭을 넓혔다.

한편 ‘동해안 특선음식 맛보기 여행’은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의 10개 권역 중 해돋이 역사기행 권역 사업의 일환으로, 해오름 3개 도시가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지역의 특색있는 먹거리와 대표 관광지를 결합한 투어프로그램이다. 현장 답사 및 세부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6월부터 투어 운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세 도시는 해오름동맹의 상생발전 밑바탕을 공감대 형성에 두고 시민들이 마음을 열고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문화예술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합창페스티벌, 국악교류 공연, 시립예술단 합동공연 등 각 도시별 연차적으로 순회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지역을 대표하는 울산 수암상가시장, 포항 죽도시장, 경주 중앙시장은 시장간 교류협력과 대표 특산품 판로확대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했으며, 이달부터 직거래장터 개설을 비롯해 상인회 간담회를 거쳐 교류 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울산시 야생동물구조센터 공동이용 협약을 통해 중상을 입은 천연기념물과 명종위기 야생동물을 신속히 이송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는 안동 센터를 이용했으나, 이동 거리가 멀어 경주와 포항지역은 이송에 애로가 많았다.

시 관계자는 “해오름동맹은 신라문화권이라는 역사문화 공동체로 어느 협의체보다 끈끈한 연결 고리로 맺어져 있다”며 “3개 도시 실무자들이 머리를 맞대어서 교류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내실있게 추진해 나간다면 200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오름동맹상생협의회는 오는 13일 울산시청에서 산업R&D분야, 14일 포항시청에서 도시인프라분야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다음달 4일 경주에서 정기회의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