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의회, 의원 수 축소안에 반발… "불합리 결정"
부안군의회, 의원 수 축소안에 반발… "불합리 결정"
  • 김선용 기자
  • 승인 2018.03.1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결정한 의원정수 획정안(전주시 증4, 군산시·김제시·순창군·부안군 감1)에 대해 부안군의회가 “어불성설인 불합리적 결정”이라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12일 부안군의회는 획정안의 즉각적 철회와 함께 현행 의원정수 유지를 적극 요구하는 시·군의회 의원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 철회를 위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고 확정안의 내용과 절차상 문제점과 결함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군의회 의원들은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공직 지역대표성(농촌지역 대표성 및 특수성)을 반영하지 않은 점과 △자의적 획정기준을 적용하면서도 허울뿐인 형식적 의견수렴에 그친 점 △선거 3개월 전 의원정수 개정에 따른 법적 안정성과 군민의 참정권 침해 등을 지적했다.

부안군의회는 "만일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정수축소 획정안이 확정될 시 '전북도 시군의회 의원 정수 및 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안'을 부결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의원정수 및 선거구 급변을 저지하겠다"며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서 의원 총 사퇴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쳐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전북 4개 시군의회(군산시·김제시·순창군·부안군)에서는 지난 9일 의원정수 획정안이 시안대로 결정된 것에 대해 재심의를 요청한 상황이다. 시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최종 결정된 의원정수 및 선거구 획정안은 기한 내 도지사에게 제출돼 관련 조례개정안을 도의회에서 접수, 제349회 전북도 임시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