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 오픈
의정부시,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 오픈
  • 김병남 기자
  • 승인 2018.03.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역 동부광장에… 이용자 1명당 10원씩 적립
경기 의정부시는 의정부역 동부광장에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을 오픈했다. (사진=의정부시)
경기 의정부시는 의정부역 동부광장에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을 오픈했다. (사진=의정부시)

경기 의정부시는 지난 9일 의정부역 동부광장에 ‘전 세대가 살기 좋은건강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오르락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은 시각적·청각적 재미요소를 더한 계단으로 한 걸음씩 오르내릴 때마다 동작감지를 통해 빛과 음악이 반응하고 LED조명과 피아노선율이 흘러 사람들이 걷고 싶게 만들뿐 아니라, 이용자 1명당 10원씩 적립이 돼 건강도 챙기고 기부에도 참여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나타내는 계단이다.

이 계단은 총 7개의 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댄 뜻 깊은 협약의 결실이다.

시는 시설 설치 등 운영 주체의 역할을, 한국철도공사 의정부역과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지점은 설치 장소 제공에 협조, 한국마사회 의정부지사, 의료법인 희경의료재단 성베드로병원, 추병원, 한성희치과 4개 기관 및 병원은 매년 말까지 계단 이용자 1인당 10원씩 적립된 금액 기부를 통해 시 소외계층에 뜻깊게 전달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한편 기부계단은 빛과 나비를 모티브로, 가장 현대적인 기법으로 독창적인 나비를 표현하는 아티스트 김현정 나비작가(Diane Kim)의 재능기부로 디자인 돼 시가 밝고 건강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노력이 무한히 멈추지 않을 것임을 빛나는 나비에 담아 표현한 공공미술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