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선택과 집중 필요"… 내주 '특단의 청년 일자리대책' 발표
"선택과 집중 필요"… 내주 '특단의 청년 일자리대책' 발표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8.03.10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15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열고 청년 실업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특단의 청년 일자리대책을 발표한다.

10일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청년일자리 대책에는 일자리와 연계해 보조금 등 청년들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또 중소기업과 창업기업, 해외기업, 신(新)서비스업 분야 등 전방위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5일 청년일자리 점검회의에서 노동시장 진입 인구가 대폭 늘어나는 향후 3∼4년간 긴급자금을 투입해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세제개편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청년 일자리 대책은 과거와 다른 방식의 접근을 요구받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선택과 집중 투자로 일자리 수요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하는 데 전 부처가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하루 앞선 14일에는 통계청의 2월 고용동향이 발표된다.

최근 발표에서 취업자 수 증가 폭이 1월 4개월 만에 30만명대를 회복한 만큼 이번에도 개선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다만 1월에도 실업자 수가 7개월 만에 다시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여전한 청년 고용 한파 속 제너럴모터스(GM)의 군산공장 폐쇄 등 악재가 겹치면서 대량실업의 우려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최저임금 상승 여파에 대한 우려에 숙박·음식점 취업자 수 감소 폭도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이외에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가 발표하는 2월 가계대출 동향과 수출입 물가지수도 주목되고 있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