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촛불 인권침해’ 논의 전원위 ‘무산’
인권위, ‘촛불 인권침해’ 논의 전원위 ‘무산’
  • 김미소기자
  • 승인 2008.10.13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13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에서 경찰의 과잉진압 등 인권침해 여부를 논의키로 한 전원위원회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인권위 관계자는 이날 "김양원 인권위원에 대한 자격을 둘러싸고 장애인 단체들의 시위로 인권위 전원위원회가 열리지 못했다"며 "다음 전원위원회는 27일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천주교인권위원회 등 인권단체연석회의와 전국장애인철폐연대 등 장애인단체는 이날 오후 김양원 인권위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 4시부터 인권위 13층 전원위 회의장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김양원 인권위원이 이사장으로 있던 시설에서 정부보조금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감사원이 검찰에 고발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이들은 "반인권·비리전력 김양원 인권위원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인권위원직을 즉각 사퇴하지 않으면 국가인권위 회의 때마다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권위는 지난달 22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경찰의 촛불집회 인권침해 여부에 대한 첫 심리를 진행했지만 촛불 인권침해 관련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 보고가 늦어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인권위는 또 같은 달 30일 열린 임시 전원위원회에서도 또 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