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확대
목포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확대
  • 박한우 기자
  • 승인 2018.03.0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개소 89대 설치… 매년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자동심장충격기. (사진=목포시)
자동심장충격기. (사진=목포시)

전남 목포시가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해 다중집합장소에 응급조치기구를 확충해가고 있다.

시는 목포시청, 목포역, 목포자연사박물관, 노적봉예술공원,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목포시노인복지관 등 78개소에 자동심장충격기 89대를 설치‧지원 중이라고 8일 밝혔다.

또 매년 정기적으로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골드타임인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동시에 사용해야 생존율을 3배이상 올릴 수 있다.

자동제세동기라고도 칭하는 자동심장충격기(AED)는 환자 피부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전기 충격을 가해 심장의 비정상적인 떨림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의료장비다.

우리나라는 연평균 약 2만6000명(일평균 약 71명)의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생존율은 5%에 불과하나 심폐소생술 시행시 16.8%로 생존율이 높아진다.

시 관계자는 “올해도 다중이용시설 및 관광지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지원을 확대하고,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를 신속히 사용할 수 있도록 매년 교육을 실시하겠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교육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