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미투운동, 언젠가는 터져 나올 수밖에 없던 문제"
文대통령 "미투운동, 언젠가는 터져 나올 수밖에 없던 문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2.2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보회의서 언급… "평창, 역대 최고 환상적인 올림픽"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사회 전 분야로 미투운동이 확산되고 있다"며 "곪을 대로 곪아 언젠가는 터져 나올 수밖에 없었던 문제가 이 시기에 터져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미투 운동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피해사실을 폭로한 피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며 "사법당국은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행동에 호응해서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피해자의 폭로가 있는 경우 형사고소 의사를 확인하고, 친고죄 조항이 삭제된 2013년 6월 이후의 사건은 피해자의 고소가 없더라도 적극적인 수사를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또 "특히 강자인 남성이 약자인 여성을 힘이나 지위로 짓밟는 행위는 어떤 형태의 폭력이든, 어떤 관계이든, 가해자의 신분과 지위가 어떠하든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젠더폭력은 강자가 약자를 성적으로 억압하거나 약자를 상대로 쉽게 폭력을 휘두르는 사회구조적인 문제"라며 "그래서 부끄럽고 아프더라도 이번 기회에 실상을 드러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법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문화와 의식이 바뀌어야 하는 문제인 만큼 범사회적인 미투 운동의 확산과 각 분야 별 자정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도 모두가 존엄함을 함께 누리는 사회로 우리 사회 수준을 높인다는 목표로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폐막한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는 "역대 최고의 환상적인 올림픽이었다고 전세계가 찬사를 보내고 있다"며 "평화올림픽, 안전올림픽, 문화올림픽, ICT올림픽 등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에게도 많은 감동과 즐거움, 자신감을 주었다"며 "저는 팍팍한 일상과 국정농단 사태, 촛불집회 등으로 힘들었던 우리 국민에게 모처럼 즐거움과 위안을 주는 치유의 올림픽이 되길 바랐는데 그 목표도 실현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의 큰 성공을 거둘 수 있게 해 준 조직위와 강원도 관계자, 자원봉사자, 그리고 대한민국 선수단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하다"며 "함께해 주시고, 아낌없이 박수를 보내주신 강원도민과 국민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인사를 건넸다.

그러면서 "이제 얼마 후 시작될 패럴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또 다시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