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불륜 당사자 처벌없이 자유로운데 시민만 피해”
야 “불륜 당사자 처벌없이 자유로운데 시민만 피해”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10.09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시민이 뽑은 의원에 불륜 표현 국민·국회 모독”
‘불륜 발언’ 논쟁으로 시작부터 ‘파행’ 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시작도 하기 전에 여야 의원들 간에 의견 대립으로 파행이 빚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오전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김유정 의원의 ‘뉴타운 관련 불륜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여야 의원 간에 고성이 오가는 등 국감이 중단됐다.

김 의원은 전날 서울시 국감에서 오세훈 시장에 대한 질의 도중 뉴타운 논란과 관련해 한나라당 의원 6명이 무혐의 처분된 상황에 대해 “불륜의 당사자들이 아무런 처벌 없이 자유로운데 이를 목격한 제3자인 서울시민들은 엄청난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나라당 의원들이 거세게 사과를 촉구하자 김 의원은 국감에 앞서 “불륜 발언은 한나라당 의원들을 직접 거론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비유였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은 “시민들이 뽑아준 국회의원에게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고 표현한 것은 국민과 국회를 모독한 것”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같은 당 유정현 의원은 “김 의원이 국회의원을 모독했을 때 미안하다는 말없이 유감표명만으로 넘어갈 수는 없다”며 “‘불륜의 당사자’라는 말은 유권자 뿐만 아니라 동료 의원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최규식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뉴타운 추가지정을 약속한 적이 없다고 했는데도 한나라당 언질을 받은 것처럼 뉴타운 지정을 받은 것처럼 얘기한 것을 문제삼은 것”이라고 맞섰다.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계속되자 조진형 행안위원장은 여야 간사 간 합의를 요구하며 국감 시작 30분 만에 정회를 선포했다.

이후 오전 11시20분께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다시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