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김장수 전 실장 내일 소환
檢,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김장수 전 실장 내일 소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법 행위 지시·보고 의혹… 구속영장 첨구도 검토

세월호 참사 당시 상황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검찰에 소환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김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세월호 보고조작 등 혐의를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김 전 대사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4월 16일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침몰 사고를 유선과 서면으로 보고한 인물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청와대 보고 일지가 조작되고 위기관리 지침이 사후에 무단 변경된 사실을 발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가 발생했던 당시 박근혜 정부는 사건 발생 당일 오전 10시에 최초 보고를 받고 곧이어 10시15분에 사고 수습 관련 첫 지시를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청와대가 발견한 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위기관리센터의 최초 상황 보고 시간은 오전 9시30분이었다.

따라서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 당시 보고서의 보고 시간이 사후 수정된 것으로 보고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 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에 검찰은 그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을 비롯한 해경 및 청와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을 다수 소환해 조사해왔다.

이 과정에서 신 전 센터장으로부터 김 전 실장이 이번 의혹에 관여했다는 정황을 확보했다. 이후 검찰은 지난해 10월 김 전 실장를 출국금지하고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관련 의혹을 조사한 뒤 수사 결과에 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참사 첫 보고를 받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나타나기까지 약 7시간 30분간 행적을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당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