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서산시의회 의원, 벤젠유출 사고 사후관리 지적
이연희 서산시의회 의원, 벤젠유출 사고 사후관리 지적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8.02.2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화학단지 환경 피해 대처 '지역위원회' 설립 필요성 제기
22일 서산시의회 제231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이연희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의회)
22일 서산시의회 제231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이연희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서산시의회)

충남 서산시의회는 이연희 의원이 지난 22일 제231회 임시회 본회의장 5분 발언에서 대산 석유화학단지 환경 피해에 대처하기 위해 '지역위원회' 설립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지난 해 9월부터 준비한 '서산시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발의 준비 중 지난달 롯데케미칼 벤젠유출사고 발생 이후 기업이나 행정기관의 사후관리 부분을 지적하고 대안제시를 위해 5분 발언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공단조성 30년 된 대산공단은 2012년 국립환경과학원 조사에서 벤젠과 니켈이 추출돼 2015년, 2016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공해저감설치와 대산석유하학단지 1, 2종 업소는 TMS대기오염물질을 자동 측정하는 것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계속적으로 감사를 하고 있는데 도에 개선명령을 통해 1회 정기점검을 수시점검으로 조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환기했다.

그러면서 "2016년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산석유화학단지 주변은 아황산가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보고 사례를 들며 화학사고 대비를 위한 행정을 주문한 바 있다"며 "대산석유화학단지가 있는 서산시의 경우 화약고를 안고 사는 형국"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롯데케미칼 벤젠유출사고 뿐만 아니라 작년 12월 19일에는 서산 오토밸리 산업단지의 알루미늄 합금업체인 삼보산업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설 연휴인 지난 17일에는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한 공장에서 전기 트러블 사고가 발생해 에틸렌 폐가스 등을 태우는 불기둥이 치솟아 주민이 불안해하고 시커먼 매연이 바람을 타고 대산은 물론 인근 당진시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산공단 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도 서산시민들은 물론 석유화학단지 주변 주민조차 그 사실을 알 수 없을 때가 많다"며 "벤젠 유출 사고 당시에도 비상경보 등 메뉴얼을 가동하지 않았고, 일부 주민 몇 명에게만 문자로 누출 사고만 알리는 수준에 멈춰 기업이나 행정기관은 주민 건강과 안전보다는 사고 은폐에만 급급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사고 시 주민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적절한 대피가 중요함에도 통보시스템이 없다 보니, 주민들의 불안과 분노는 사고 때마다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달리는 시한폭탄, 화학물질 운송차량 제도개선 대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유독물인 화학물질 운송은 일반화물과 다른 관점에서 정책이 필요하며 화학물질 운송차를 지입차가 아닌 화학물질을 운반하려는 사업장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총괄하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2015년 화학물질관리법 시행 이후 유해물질 배출 업체가 영업비밀의 개념이란 이유로 비공개하는 사례가 없어지고 있다"면서 "유해물질 정보 공개는 유해물질 감소 효과도 이끌어내고 있다. 조례제정 이후 감시와 견제는 전문가 및 민간단체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이를 위해 무엇보다 지역위원회를 만들어 지역 환경 문제에 대처하고 관리법의 취지가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위원회 설립 근거’가 마련돼 서산시민의 안전이 우선시 되는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