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GM 회생 두고 지원방안 협의 시작
정부, 한국GM 회생 두고 지원방안 협의 시작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8.02.22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장관 "경영정상화 위한 3대 원칙 따라 협의 진행"
엥글 GM 사장, 기재부·산업부 관계자 만나 지원방안 타진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국GM 회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국GM 회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방한한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한국GM의 회생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2일 오전 엥글 사장과 회동을 갖고 한국GM 회생을 위한 지원요구안을 놓고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차관은 GM이 밝힌 조속한 실사 개시와 관련해 투명하고 엄격한 실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고 이에 GM은 실사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정부는 한국GM에 대한 28억달러의 신규 투자에는 조건부로 참여하되, 27억달러 상당의 출자전환 참여요청은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경영부실의 원인은 한국GM에 있는 만큼 정부가 이를 책임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후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엥글 사장을 만나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지원 방안과 장기 투자 플랜 등을 논의했다.

현행 법제상 외국인투자 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제조업 3000만달러, 연구개발(R&D) 200만달러 이상 투자 외에 시설 신설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한국GM은 이를 맞추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한국GM 공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등 인센티브 지원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는 우선 GM이 제시할 투자 계획 등을 검토하면서 활로를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정부세종청사 기자단 간담회에서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주주와 채권자, 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한국GM 정상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GM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GM본사 차입금의 만기 연장과 차입금에 대한 담보설정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