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대선 전까지 도곡동 땅 판매금 사용 정황"
검찰 "MB, 대선 전까지 도곡동 땅 판매금 사용 정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2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모 "특검 때 이상은씨에 15억 줬다는 진술 거짓"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8년 대선 전까지 도곡동 땅 판매 대금 일부를 가져다 쓴 정황을 포착해 조사 중이다.

21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 김재정씨 명의였던 도곡동 땅의 실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라는 심증을 갖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검찰은 이미 도곡동 땅의 실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라는 관련자 진술과 자료를 다수 확보한 상태다.

최근에는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역할을 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으로부터도 핵심적인 진술을 확보했다.

앞서 정호영 특검팀은 지난 2008년 이 국장이 2002년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매달 1000만~3000만원씩, 총 15억원을 현금으로 인출해간 것에 주목해 돈의 흐름을 추적한 바 있다.

당시 조사에서 이 국장은 이상은씨가 현금 사용을 유독 선호해 도곡동 땅 매각 대금 150억원을 현금으로 뽑아 주기적으로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국장은 검찰 조사에서 정호영 특별검사팀의 수사를 받을 당시 도곡동 땅 판매 대금을 현금으로 뽑아 이상은씨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은 거짓이었다고 실토했다.

이에 검찰은 주기적으로 돈을 받아간 인물이 이상은씨가 아니라 사실은 이 전 대통령이었을 것으로 보고 집중 조사하고 있다.

현재까지 검찰은 도곡동 땅 판매 대금 150억원가량 가운데 약 40억원이 이 전 대통령의 논현동 자택 공사비로 들어갔고, 10억원은 이 전 대통령 아들 시형씨가 가져간 것으로 파악했다.

만약 과거 이상은씨가 쓴 것으로 결론 내려졌던 15억원까지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너간 것으로 확인되면 도곡동 땅 주인에 대한 검찰의 심증은 더욱 확실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검찰은 다스의 주주 배당금이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에게 유입된 정황을 포착해 경위와 배경 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다스의 주요 주주인 이상은씨와 고(故) 김재정씨 일가가 받아간 것으로 돼 있는 다스 배당금을 이 국장이 수년간 관리해왔다는 내용의 자료를 발견했다.

만일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이라면 다스의 실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기 때문에 다스 대주주들의 몫인 배당금이 이 전 대통령 측에 흘러갔다는 분석이 가능해진다.

사정 당국 관계자는 "이상은, 김재정씨 측에게 갈 배당금이 한 우물에서 같이 관리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