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남한 당국자 평양 방문' 日 보도 강력한 유감"
靑 "'남한 당국자 평양 방문' 日 보도 강력한 유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2.1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톱만큼의 진실도 포함돼 있지 않아"
"정정보도 요청… 합당한 조처 따를 것"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남북한 당국자가 지난해 11월 이후 연말까지 두 차례에 걸쳐 평양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협의했다는 일본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해당 보도와 관련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손톱만큼의 진실도 포함돼 있지 않다"며 "하나하나 반박하는 것이 구차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남북이 진작부터 속 깊은 대화를 나눴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기적처럼 만들어낸 남북대화'라는 표현 자체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북한의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10일 말한 '40여 일 전만 해도 이렇게 되리라고 누구도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는 것도 거짓말이 돼버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첫 대목이 잘못됐기에 이어진 기사는 모두 허상 위에 세워진 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전날 '사실이 아니다. 확인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는다'고 밝혀서 잦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국내 언론이 이를 인용해 다시 보도하고 있다"며 "이러다 오보가 사실로 굳어지고 주변국의 오해를 살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아사히신문은 우리에게 손님이고 손님에게 야박하게 굴지 않는 게 우리 전통이지만 어쩔 수 없다"면서 "아사히신문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오보에 대한 합당한 조처도 뒤따를 것"이라면서 "봄날의 살얼음판을 걷는 한국의 대통령과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