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검사 성추행' 조사단, 안태근 인사불이익 의혹 집중 조사
'여검사 성추행' 조사단, 안태근 인사불이익 의혹 집중 조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1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검찰국 자료 정밀 분석… 방대한 자료에 연휴 반납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가 근무하는 통영지청. (사진=연합뉴스)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가 근무하는 통영지청. (사진=연합뉴스)

여검사 성추행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서지현 검사의 인사에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검사장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은 법무부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서 검사의 인사와 관련한 부당한 개입 흔력을 살피고 있다.

앞서 조사단은 전날 법무부 검찰국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인사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당초 조사단은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은 이미 고소기간이 지난 점을 고려해 안 전 검사장이 서 검사의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파헤치는데 집중해왔다.

인사 부당 의혹은 조사 결과에 따라 안 전 검사장을 피의자로 입건할 수도 있는 사안이다.

서 검사는 조사단 조사에서 2010년 10월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 후 본인에 대한 사무감사와 인사발령이 뒤따랐다고 진술한 바 있다.

조사단은 새로 확보한 법무부 자료 등을 토대로 기존 조사내용을 보완한 뒤 안 전 검사장의 소환 일정과 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또 조사단은 자료가 방대하기 때문에 설 연휴를 반납하고 자료를 검토하는 데 당분간 힘을 쏟기로 했다.

다만 소환 일정이 이미 정해진 참고인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2014년 서 검사가 근무했던 수원지검 여주지청의 사무감사를 실시했던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를 부른다.

조사단은 그를 상대로 당시 서 검사에 대한 사무감사에서 부당한 지적사항은 없었는지, 그 과정에서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