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자리매김 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던 남북 관계에 희망적 메시지가 오가는 토대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국내외 시각은 온통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에 모아지고 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특사인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공식 초청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 나가자’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만해도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지만 평창올림픽 개막을 계기로 남북 정상회담뿐만 아니라 북·미간 대화까지 예측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대통령 당선이후부터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평화올림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평창올림픽에 대표단 파견방침을 밝힌데 이어 개막식에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고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방북 초정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하면서 해빙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하지만 남북관계 개선이 장밋빛 꽃길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남북 지도자의 대화의지가 실리면서 경색된 남북관계가 화해 무드를 만들고 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미국과 일본은 강경일변도의 대북제재를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북한의 ‘비핵화 선언’만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주장한다. 미국 백악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공식 초청한 데 대해 한국과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장 남북의 화해 분위기를 위해선 북핵문제의 진전은 필수적이다. 특히 북·미간의 대화를 통해 북핵 해결의 진전이 있어야 남북관계 발전이란 선순환 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북한 대표단에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간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국과의 대화에 북한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한 것도 그런 맥락이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우선 3월25일까지 연기된 한미연합 군사훈련 일정 전에 북·미간 대화가 시작될 수 있도록 견인해야 할 숙제가 남았다.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극도의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북한이 평창올림픽이 끝나고 다시 한미연합훈련이 재개된다면 입장이 바뀔 것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북·미간의 대화를 통해 최소한의 신뢰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어렵사리 만들어진 남북관계도 다시 흔들릴 수 있다.
북한과 미국은 비핵화에 대한 입장차가 현격하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중재자’로서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지난 2000년 제1차 남북정상회담 때는 한미관계가 좋았고,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북핵 문제에서 2·13합의(2007년)라는 진전이 있었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지금은 한·미간 대북정책도 서로 다르고 북·미간의 입장 차이로 볼 때 북핵문제의 진전도 쉽지 않다.
과도한 기대는 금물이다. 한국이 핵문제에서 당사자 지위를 획득하려면 비핵화 문제에서 강력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런 전제 아래 대통령이 평양에 간다고 했을 때는 후과가 분명할 것이다.